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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세론 연구의 의의와 방법

     내세론 연구가 우리의 신앙생활과 관련하여 어떤 의의가 있으며,

     그 연구방법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1) 내세론 연구의 의의

     내세론 연구의 의의를 헨드릭스(William Hendriksen)교수의 설명을

     토대로 찾아봅시다.

    ⑴ 내세론 연구는 신자들로 하여금 내세에 받게 될 영생과 상급이라는

       소망을 갖게 하여 그것을 얻기 위한 삶을 살도록 격려해 줍니다.

        (계 2:10; 벧전 3:8,9; 마 19:29; 빌 3:13,14; 벧전 4:12; 마 10-12)

    ⑵ 내세론 연구는 신자들에게 천국의 영광과 상급, 그리고 지옥의 형벌이

       어떤 것인가를 깨우쳐 복음 전파의 사명의 중요성을 알게 합니다.

        (딤후 4:1,2; 행 17:30,31; 롬 1:14-16; 빌 3:18)

    ⑶ 내세론 연구는 우리에게 와 예수를 믿는가를 묻는 자들에게 대할 것을

       예비해 주며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부끄럼움을 당하게 합니다.

       (벧전 3:15,16)

    ⑷ 내세론 연구는 신자들로 하여금 필경 근신하여 기도하도록 만듭니다.

        (벧전 4:7; 1:13)

    ⑸ 내세론 연구는 신자들로 하여금 서로 사랑할 필요를 느끼게 합니다.

        (벧전 4:7,8)

    ⑹ 내세론 연구는 신자들로 하여금 신앙을 굳게 지킬 필요를 느끼게

       합니다. (벧전 5:8,9; 요일 3:3)

  2) 내세론의 연구방법

    ⑴ 신약에만 의존하지 말 것입니다.

       계시가 점진적으로 발전한다는 사실과 구약보다는 신약에서 종말론에

       관한 자료가 더 많이 있지만 구약도 신약과 마찬가지로 미래에 발생될

       일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시 16:8-11; 17:15; 49:14-15; 욥 14:14;

         19:25-27; 호 6:2; 13:14; 사 25:6-8; 26:19; 66:1-24)

    ⑵ 구약 예언의 특징을 고려할 것입니다.

       헨드릭스(William Hendriksen)교수는 두 가지로 지적하였습니다.

       ① 예언의 원근법적 성격

          구약의 예언은 아지 멀리 떨어져 있는 두 개의 산을 바라보는

          것처럼 미래사건을 봅니다. 멀리 두 산은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가까이 가보면 앞산 뒤에 뒷산은 우리의

          상상보다는 훨씬 더 뒤에 있습니다.

          말라기 3:1,2에서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을 하나의 사건처럼

          바라보고 있습니다. 미 4:1-4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② 이중적 성취

           미가서 4:1-4은 성경은 상징적인 언어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초림하실 때 이루어질 상황을 묘사하고 있지만 이것은 최종적인

           성취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초림 때 가져다주는 평화는 그가

           재림 때 가져다 주실 즉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어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치 아니하는” 가장

           최종적인 영구적이고 영광스러운 평화의 상징입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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