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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세론의 개념

  1) 용어의 고찰

    ⑴ 에스카톨러지(Eschatology) - 종말론

      ① 교의 신학에서 내세론을 가리키는 용어는 에스카톨러지

         (Eschatology)이며 헬라어의 에스카토스(최후, 마지막, 종말)에서

         유래돤 것이기 때문에 종말론 혹은 내세론으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② 성경에서 위와 같은 단어가 나올 수 있는 표현은

         마지막 때(요일 2:18), 말일(사 2:2), 말세(벧전 1:20)입니다.

      ③ 에스카톨러지 즉 종말론이라 칭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이 세상 끝에 가서 어떤

         일이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뿐아니라 그 후에 있을 영생의 나라에

         관련된 사건들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⑵ 내세론   

      ① 박형룡박사가 교의신학 마지막책을 내세론이라 호칭하면서

         “우리는 현세의 종말 사물에보다는 영원한 내세의 나타남과

         영속(영속)에 더 많은 흥미를 느끼어 내세론이라는 명칭을

         채택한다.”고 하였습니다.

      ② 성경에서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이라는 표현을 발견하게 됩니다.

          (마 12:32; 엡 1:21)

      ③ 위와 같은 사실을 종합하면 종말론보다는 내세론이 더 적합합니

         다.

  2) 철학 및 이방종교의 내세론과 다른 점

     ⑴ 철학이 있어서의 내세론

       개인 영혼 불멸성

          플라톤의 영혼의 불멸성이 오늘날 철학계에 중요한 사상으로

          남아있습니다. 월프(Wolff)와 라이프니쯔(Leibnitz)를 여러

          논증으로 변호하였고, 칸트는 이 논증이 무기력하다고 하였지만

          은 실천 이성의 전제하에서 영혼의 불멸성을 주장하였습니다.

       세계의 계기적 순환설

          철학자들은 세계의 장래에 대하여서도 숙고하였습니다.

          스토익(Stoic)파는 계기적인 순환설을 주장하였고,

          불교도들은 세계의 영겁(world ages)을 말하였으며 그 각 기간에

          새 세계는 나타났다가 또 사라진다고 하였습니다.

          칸트도 세계의 출생과 죽음을 생각 하였습니다.

    ⑵ 이방종교에 있어서의 내세론

       불교는 열반을(Nirvana)을 말하며, 회교는 육적인 낙원을,

       인디안들은 행복한 사냥터를 말합니다.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이 남아 있다는 신념은

         죽은자와의 교통을 추구하는 데서,

         죽은자들이 거주하는 지하 세계의 개념에서,

         영혼의 윤회의 개념에서 나타남니다.

     ⑶ 철학 및 이방종교의 내세론과 기독교의 다른 점

       ① 객관적 요소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철학과 이방종교는 내세론 문제에 대하여 연구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후도 죽어봐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 기독교의 내세론은 특별계시의 성경을 객관적인 자료로 하여

          성립됩니다. 즉 성경에 계시된 범위 안에서는 정확한 진리가

          됩니다.

       ② 주관적 요소의 차이

          철학과 이방종교의 내세론은 비중생자들의 사색의 산물입니다.

          비록 객관적인 자료가 있더라도 이 세계의 문제는 영적진리인

          고로 육에 속한 그들은 분별 할 수 없습니다.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되기 때문입니다.(고전 2:13)

        결론적으로 철학과 이방종교의 내세론은 죄로 부패한 인간들의

        막연한 상상이나 억측의 산물에 지나지 않습니다.

        기독교의 내세론만이 중생한 자들이 특별계시인 성경을 객관적

        자료로 구성한 참된 진리라 할 수 있습니다.

  3) 내세론의 교의학상의 지위 및 내용

    ⑴ 내세론은 교의신학의 다른 모든 부분이 모여 최종결론을 찾아야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론으로부터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완전한

       영광을 받으시는 것으로 마무리 지어지며, 그 계획이 어떻게 실현을

     - 인간론으로 부터는 죄의 파괴적인 세력이 어떻게 극복되여지는가를,

     - 기독론으로부터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이 어떻게 완전히 열매를

       맺게되는가를.

     - 구원론으로부터는 성령의 사역이 죄로 말미암아 전적으로 부패한

       인간을 어떤 과정을 거쳐 얼마나 영화롭고 완전한 상태로 끌어

       올리시는 가를

     - 교회론으로부터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가 최종적으로 어떻게

       승리하며 영화롭게 되는가를 보여줍니다.

    ⑵ 내세론은 개인적 내세론과 일반적 내세론으로 구분됩니다.

      ① 개인적 내세론은 인간이 죽으면 그 후에 어떤 상태가 되는가입니

         다.

         이 문제에 대하여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 육체적 죽음 ⓑ 영생 중간기 상태입니다.

      ② 일반적 내세론은 세계의 종말과 그 후에는 어떠한 일이 있을것

         인가입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 그리스도의 재림 ⓑ 천년왕국 ⓒ 죽은자의 부활

            ⓓ 최종심판 ⓔ 최후 상태입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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