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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11 01:05

교의신학 6권 교회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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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회란

  ① 구원에로 선택받은 자들 전원으로 구성되는 유기적 단일체 및

     그 구원 실현의 수단으로서 지상에 존재하는 유형적, 유기적 단일체라

     할 수 있습니다.


2. 교회의 구별은

  1) 전투교회와 승리교회

  2)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3) 유가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로 구분됩니다.


3. 하나님의 나라 혹은 천국이란?

   현세적 하나님의 나라, 천년왕국, 내세적 하나님의 나라인

   세 가지 개념으로 쓰이나

   궁극적인 개념은 그리스도가 계신 곳이 천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교회의 성질에서 속성은

   ① 통일성 - 세상의 모든 유형교회는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의미에서

               통일성을 갖습니다.

   ② 거룩성 - 교회가 그리스도의 중보적 의를 기초로 존재하며,

               그 회원의 신분이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에 속하며,

               이들의 생활 원리는 진리의 거룩하심을 쫒는 새 사람의

               생활 원리이기 때문에 거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③ 보편성 - 무형교회는 모든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시대와 장소의

               피택자들을 전부 포함되므로 보편성을 갖습니다.

   ④ 사도성 - 교회는 사도들이 기록한 성경과 그들의 신앙을 이어받아

               그 위에 서있는 단체이기 때문에 사도성을 갖습니다.

   ⑤ 생명성 - 교회의 참된 화원들은 이미 기들 속에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자들이며 따라서 이들의 모임인 교회는 생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⑥ 무오성 - 유형교회가 성경을 해석하는 데는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교회는 근본적으로 무오한 성경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사실에서 교회의 무오성을 말할 수 있습니다.


5. 교회의 성질에서 특성은

   ① 진보성 - 교회의 구속의 진리를 점진적으로 계시 하셨으며,

               복음 전파면에서도 땅 끝까지 전파 할 것을 주님에게

               명령받았으며, 교회는 악의 세력과 계속적으로 영전(靈戰)을

               하는 단체이므로 자신의 부족과 불완전함을 발견하여 자기

               개혁을 이루어져 나아가야 합으로 진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초월성 -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으로 하는 구속사역에 기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독특한 의미의 신적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교회가 가르치는 진리는 하나님의 지혜, 구속의 진리이므로

               초월성을 가지며, 교회의 구성원들의 소속도 천국의 시민권

               자이며 하나님의 자녀되는 권세가 있으므로 초월성을 갖습니다.

   ③ 불멸성 - 교회는 불멸의 진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약속이 있기 때문에 무형교회뿐만 아니라 유형교회고 

               그리스도의 예수의날 까지 없어지지 않습니다.

   ④ 영광성 - 그리스도는 언약적 머리, 유기적 머리, 통치하시는 머리의

               세가지 의미에서 교회의 머리로하는 그의 몸이기 때문에

               영광성을 갖습니다.

   ⑤ 조화성 - 교회의 회원들은 동일하신 주님을 모시고, 동일한 피로

               죄사함을 받았으며, 동일하신 성령으로 거듭나고, 동일한

               말씀 안에서 동일한 구원의 약속을 받아 동일한 소망을 

               바라보고 살고 있기 때문에 어느 단체보다도 가장 친밀하

               며 화목하게 하나로 될 수 있습니다.

   ⑥ 진리와의 밀접성 - 교회 영적 진리의 산물이며, 진리의 전달자이며,

               진리의 수호자이기 때문에 진리와 밀집성이 있습니다.


6. 교회는 세 가지 표식이 있어야 교회입니다.

   ① 말씀의 참된 전파가 제 1 표지입니다. 성례는 세례와 성찬입니다.

   ② 성례의 정당한 시행이 제 2표지입니다.

   ③ 권징이 제 3표지입니다.


7. 교회정치의 여러 가지 형태로

   ① 무교회주의 형태

      교회의 모든 외형적 형식은 인간적인 요소를 신적인 요소보다 높이게

      된다고 하여 교회정치를 원리적으로 배척하였습니다.

   ② 에라스티안파는 교회정치는 국가에게 맡기고 교회는 말씀만 전파하면

      된다고 주장 하여 국가 통치의 형태를 주장하였습니다.

   ③ 감독정치는 영국의 성공회의 정치형태로 고위성직자 단체가 교회정치를

      행하는 것으로 국가로는 귀족정치 형태입니다.

   ④ 교황정치형태로 로마교회를 말합니다.

      국가로 말하면 군주정치 형태입니다.

   ⑤ 회중정치형태로 침례교회를 말합니다.

      국가로 비유하면 직접민주정치 형태입니다.

   ⑥ 국가교회 정치 형태는 합동교회 제도라 하며 개교회를 국가교회의

      일부분으로 보아 개교회의 지배권을 국가교회가 갖는 것입니다.

      장노교회 정치형태의 정반대가 됩니다.

   ⑦ 장로교회 정치형태는 대의정치로 교회의 기본권은 일반 회중들에게 있고

      그 권력의 행사는 그들에게 피택 된 치리장노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그 치리권은 회원들로부터 받는게 아니고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받는 것입니다.


8. 은혜란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죄의 부패로부터 해방시켜 하나님이

   보시기에 기뻐하실 자를 만들기 위하여 주시는 모든 영적 유익으을 말합니다.


9. 은혜는 어떠한 통로(은혜의 방편)로 주시나?

   ① 말씀으로

      말씀은 율법과 복음로 구성되며

      - 율법은 하나님의 의지의 계시이며, 죄를 깨닫게 합니다. 이것은 회계의

        은혜입니다.

      - 복음은 하나님의 구속적 사랑의 선포이며, 구원의 길로 나아가게

        합니다. 이것은 신앙의 은혜를 줍니다.

   ② 성례로

      성례란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언약에서 주시기로 약속하신 은혜를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의식을 통하여 주시는 일입니다.

      세례와 성찬이 있습니다.

      ⓐ 세례란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로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은혜언약의 모든 유익에 참여하며

         주님의 사람 되기를 서약하는 것을 표시하며 인치기 위하여

         행하여지는 것입니다.

      ⓑ 성찬이란 그리스도께서 신자들에게 신령한 은혜를 더하여 주시려고

         자신의 살과 피를 떡과 포도즙으로 표현하여 이것을 먹고 마시도록

         제정하신 성례입니다.

      ③ 기도란 신자가 성령에 힘입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과 이루는

         대화이며 그 대화의 내용은 회개와 요청의 감사라 할 수 있습니다.


10. 합당한 기도의 요건은

    ① 진실되게 드려야 합니다.       

    ② 경건하게 드려야 합니다.

    ③ 겸손하게 드려야 합니다.       

    ④ 간절하게 드려야 합니다.

    ⑤ 복종으로 순종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⑥ 믿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⑦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려야 합니다.


11. 응답되지 아니하는 기도는

    ① 죄악이 있는 자의 기도입니다.

    ② 정욕으로 쓰려고 구하는 기도입니다.

    ③ 교만한 자의 기도입니다.

    ④ 외식하는 자의 가도입니다.

    ⑤ 의심하는 자의 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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