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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인간 영혼의 기원

    인간의 구성은 영혼과 육체의 두 요소로 되었습니다.

    그러면 인간 영혼은 언제 어떻게 생겨지는가에 대한 학설은 3가지로

    선재설, 창조설, 유전설이 있습니다.

  1. 영혼 선재설

    1) 영혼은 하나님이 우주 창조 시 만들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요 9:2)

       육체의 초기 발전의 어떤 시점에서 인간의 몸으로 들어온다는

       설입니다.

    2) 영혼 선제설이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① 이 이론은 이교철학의 이원론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즉 물질세계는 악으로 보고, 영의 세계는 선으로 봅니다.

         인간의 영은 선한 것인데 육체라는 물질속에 갇혀 있는 것입니다.

      ② 이 이론은 육체를 경시하는 학설입니다.

         영혼은 육체 없이도 완전하게 존재한다는 사상입니다.

         그렇다면 인간과 천사의 차이는 없는 것이 됩니다.

      ③ 이 이론은 인간 기원의 단일성이 파괴됩니다.

         즉 출생 전에 인간이 개별적으로 존재하였다는 결과가 되므로

         원죄문제는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④ 이 이론은 인간경험과 배치됩니다.

         즉 인간은 출생 이전의 일들에 대하여 기억하는 것이 없습니다.

 

  2. 영혼 유전설

    1) 인간의 영혼은 육체와 함께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생식에 의하여

       유전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의 주장의 근거는

       ⑴ 성경적 근거

         ① 인간에게 한번 생기를 불어 넣으시어 영혼을 창조하신 후에는

            번식의 방법에 의존케 하셨다.(창 1:27-28)

         ② 하와는 아담의 몸에서 나왔고 영혼 창조는 언급이 없으므로

            하와의 아담의로부터 나왔음을 뜻합니다.(창2:23; 고전11:8)

         ③ 하나님은 육일 사역으로 창조의 사역을 마치셨다(창 2:2)

         ④ 자손은 조상의 허리에 있다고 말합니다(창 46:26; 히 7:9-10)

       ⑵ 동식물 생활의 유추

          모든 동식물의 숫적 증가는 모체로부터 인출됩니다.

          특히 동물은 육체적 유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본능적 유전도

          되는 것으로 보아 인간도 육체뿐만 아니라 영혼도 유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⑶ 정신적 특성의 유전

          부모의 정신적 특성이 자손에게 전해집니다.

       ⑷ 원죄유전의 기초

          아담의 원죄가 후손들에게 전가되는 것을 설명하는데 타당하는

          것입니다.

       ⑸ 성육신 교리의 기초

          그리스도께서 마리아로부터 육체와 영혼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참 인간이라고 설명합니다.

    2) 영혼 유전설이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① 영혼의 본질상 분할이 안 되는 것인데 자녀에게 분할 된다는

          모순이 생기는 것입니다.

       ② 부모 중 어느 영혼이 유전되는지 설명이 곤란합니다.

       ③ 아담의 죄가 후손에게 전가되는 이유를 잘 설명해 준다고 주장

          하나 이 주장대로 하면 아담뿐만 아니라 모든 조상들의 죄도

          전가 되어야 합니다.

 

  3. 영혼 창조설

     개혁파 신학자들이 많이 지지하는 학설입니다.

    1) 이 학설은 각 개인의 영혼은 그 시간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잉태하여 출생하는 어느 시간에 하나님이 직접 창조하셨다는 것입니

       다.

       창조되는 영혼 자체는 순결하지만 원죄를 물려받는 육체와 연합되므

       로 죄의 영향권에 들어갑니다.

       예수님은 육체로부터 이런 죄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하여 성령으로

       그 육체가 만들어 졌습니다.

    2) 영혼 창조설의 가장 타당한 이유는

       ① 육체와 영혼을 상이한 기원을 갖는 다는 성구(창 2:7)와 잘

          조화됩니다.

       ② 유전설은 영혼의 성질과 모순이 있으나, 창조설은 영혼의

          비 물질적 저인적, 영적 성질과 잘 조화돕니다.

       ③ 성육신 교리와 잘 조화됩니다.

          아담은 창조 시에 하나님의 생기로 말미암은 것처럼 그리스도께

          서 참 인간으로서 소유하게 된 영은 성령으로 잉태되는 것으로

          설명되어 영혼의 기원이 하나님께로부터 라는 것입니다.

    3) 영혼 창조설이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① 하나님이 악의 창시자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은 순수하게 만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순수하게 창조된 영을 필연적으로 부패하게 만든

          유죄한 육체 속에 집어넣었다는 결론이 됩니다.

       ② 부모의 특성 유전을 설명 할 수 없습니다.

       ③ 하나님의 창조사역은 이미 끝났다는 것입니다.

 

  4. 결론적으로 영혼의 기원에 대해서는 성경에서는 아담의 경우를 제외

     하고는 확실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 가지 학설이 있고 이 학설들은 성경의 간접적인 표현들과

     합리적인 판단을 토대로 세워진 것이기 때문에 어느 학설이 절대적으

     로 옳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창조설이 다른 학설보다 좀 더 타당한 이유는

       ① 창조설은 유전론이 직면하는 영혼의 성질인 불가분성(不可分性)

          에 대한 모순을 피할 수 있으며

       ② 창조설은 유전론이 가지고 있는 기독교적인 오류(성육신 교리)를

          피하게 하며

       ③ 창조설은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언약교리와 잘 조화를 이루며

       ➃ 창조설은 선재설의 모순인 인류의 불 통일성과 출생 이전의

          무경험의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교의 신학. 하문호


의료보건팀 사랑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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