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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공유적 속성(보편적 속성)

     공유적 속성이란 피조물, 특히 인간에게도 그 유사성을 찾아 볼 수

     있는 속성으로 지성, 선, 성(聖)등으로 인간에게 이런 유사성이 발견

     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짐니다.

   ⑴ 영성(靈性)

      ① 불가견성(不可見性)

         인간의 오관으로 식별될 수 있는 분이 아니십니다.

         딤전 6:15,16; 요일 4:12; 골 1:15; 딤전; 1:17; 히 11;24,27

      ② 생명성

         하나님이 영이라는 사실은 그분이 살아계신 분임을 뜻합니다.

         고후 3:3; 딤전 3:15; 히 3:12

      ③ 인격성

         하나님은 단순한 에너지나 그 진리 그 자체만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영이신고로 사랑하시고 노하시며 참으시는 인격체입니다.

   ⑵ 지성적(知性的)속성

      이 속성은 하나님이 지적인 존재로 모든 것을 아시는 분임을 뜻합니

      다. 성경이 하나님을 가르켜 빛이라고 하는 표현은 곧 이런 의미에서

      입니다. (요일 1:5; 딤전 6:16)

    지성적 속성은 3가지로 구분 됩니다.

     지식

        하나님은 무엇을 아시되 원형적, 직각적, 독립적, 동시적, 개별적,

        불변적, 그리고 명확하고 완전하게 아십니다.

        신적 지식이 대상은 ⓐ 하나님 자신 ⓑ 가능한 모든 사물

                          ⓒ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사물입니다.

                             왕상 8:39; 롬 11:33

     지혜

        지식은 연구로 얻어지며 이론적이라 한다면

        지혜는 직관적 통제력이며 실제적이고 특별한 목적에 지식을 이용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진실

        하나님의 진실성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진정성으로 존재의 진실, 계시의 진실, 분별의 진실이 있습니

           다. 출:34:6; 신 32:4; 시 108:4; 시 117:2; 롬 3:4

        ⓑ 신실성은 하나님이 그의백성과 언약을 하시면 반드시 약속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말합니다.

   ⑶ 도덕성 속성

      이 속성은 하나님이 도덕적인 특성을 지니셨음을 뜻합니다.

      성(聖), 의(義), 선(善) 3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님의 거룩(聖)

        하나님의 거룩은 다음 두 가지로 말하게 됩니다.

        ⓐ 위엄적 성(본래의 의미)

           모든 피조물로부터 절대적으로 구별되어 그들 위에 무한한 위엄

           으로 높이 올라 계시다는 것을 뜻합니다.

        ⓑ 윤리적 성(파생적 의미)

           하나님께서 죄로부터 완전히 떠나 계신 속성을 의미합니다.

     ②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성(聖)이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날 때 갖게 되는

        특성이 곧 하나님의 의입니다.

        ⓐ 정치의 의

           피조물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통치원리로서의 의를 말합니다.

           즉 만물의 주제자로서 선한자나 악한자나 그의 의로 통치하심을

           뜻합니다.

        ⓑ 분배의 의

         순종하는자에게는 상을, 불순종자에게는 형벌을 내리시는 공의를

         말합니다.

     ③ 하나님의 선(善)

        ⓐ 절대적 의미의 선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막 10:18)

           하나님이 존재 자체가 선이라는 절대적 의미를 나타낸것입니다.

        ⓑ 피조물을 향한 선

         - 자선(시 145:9,15,16), 

         - 사랑(마 10:31; 마 12:12)

             목적에 의한 사랑: 하나님은 거룩에게로 나아가는 자를

                              사랑하신다. (요:14:23)

             대상에 의한 사랑: (요 3:16; 롬 5:8)

         - 은혜: 롬 3:24; 롬 3:24; 4:16; 딤 3:7; 요 1:16; 고후 8:9;

                 엡 2:8; 딛 2:11)

         - 긍휼: 삼하 24:14; 시 79:8; 시 119:77; 애 3:22)

         - 오래 참으심: 죄인들의 회개와 관련된 하나님의 선입니다.

                       렘 15:15; 벧전3:20; 출 34:6

   ⑷ 주권적 속성

      이 속성은 하나님이 그의 모든 피조물들을 오직 자신의 기쁘신 뜻에

      따라 다스리시며 처우하시는 그의 절대적 권리입니다.

                                  신 10:14; 대상 29:11; 딤전 6:15

      이 속성은 또 영광이란 말로도 표현됩니다. 사 6:3; 신 5:24

     ① 주권적 의지

        의미: 벌콥교수는“자아결정의 기능 즉 자신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

              거나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라 하였습니다.

        주권적 의지는 4가지로 구별됩니다.

          ⓐ 작정적 의지와 교훈적 의지

             - 작정적의지: 하나님이 직접적으로나 이성적인 피조물을

                           통하여 앞으로 일어날 것을 계획하시는 의지

                           로 반드시 성취된다.

            - 교훈적의지: 그의 도덕적 피조물들을 위하여 제정하신 생

                          활 규범으로 반드시 성취되는 것은 아닙니다.

          ⓑ 자위적(自爲的) 의지와 사위적(使爲的)의지

           - 자위적 의지는 하나님 스스로 행하시여는 의지이고

           - 사위적 의지는 피조물로 하여금 무엇을 행하기를 기뻐하는

             의지입니다.

           자위적의지는 작정적의지요, 사위적 의지는 교훈적의지와 같지

           만 작정가운데도 허용된 작정은 자위적 의지가 아니라는데서

           차이가 있습니다.

          ⓒ 은밀한 의지와 계시된 의지

             이것이 가장 보편적인 구분입니다.

           - 은밀한 의지는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작정의 의지를 말하며

             이 의지는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시 115:3; 롬 11:33; 엡 1:5,11)

           - 계시된 의지는 율법과 복음에서 계시된 교훈의 의지를 말합니

             다. (마 7:21; 마 12:50; 요 4:34; 롬 12:2)

           이 둘의 구분은 신 29:29에서 나타납니다.

          ⓓ 필연적 의지와 자유적 의지

           - 필연적 의지는 하나님의 자기 자신을 향한 의지를 말합니다.

           - 자유적 의지는 피조물을 향하신 의지를 말합니다.

                    (욥 33:13; 욥 10:9; 사 30:14; 롬 9:21)

     ② 주권적 능력

        하나님이 이루고자 의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다 실현할 수 있는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권적 능력을 “전능(omnipotence)”이라고 합니다.”

        전능이란 하나님이 무슨 일이든지 하실수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거짓말 등 범죄하는 일이나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시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딤후 2:13; 히 6:18; 벧전 2:22)

        성경에서 전능은 시 115:3; 롬 1:20; 마 19:26; 렘 32:17에서

        말하고 있읍니다.

   ⑸ 유복적(有福的) 속성

      이 속성은 하나님이 욕되거나 저주스러운 존재가 아니라 복되신

      존재임을 뜻합니다. 딤전 1:11; 딤전 6:15

      유복성 속성은 내면적으로 유복성, 외면적으로 영광으로 구분됩니다.

    ☎ 하나님이 복되신 분이라고 할 때는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절대적 완전

          하나님은 생명, 성결, 사랑 등 모든 속성들에 있어서 부족함이나

          혼란됨이 없이 절대적으로 완전하시기 때문에 참으로 복되신 분

          이십니다.

       ② 신적 지식과 사랑의 대상

          하나님이 복있음은 그분이 절대적으로 완전하다는 사실뿐만 아니

          라 그 사실을 하나님 자신이 아시고 또 사랑하신다는 면에서도

          찾게됩니다.

       ③ 전적 자충족(自充足)

          하나님의 복 있음은 절대적 완전을 아시고 사랑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은 자신 안에서 기뻐하시며, 안식하시

          며, 자충족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의 생활은 끊임없는 안식이며 영원한 평화입니다.

    ☎ 바빙크는 하나님의 영광은 3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① 위대하심 - 피조물의 숭앙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

       ② 영광 - 피조물의 감사와 찬송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

       ③ 장엄 - 피조물의 경외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은 온 우주에 그리고 특별히 은혜의 영역에

       계시됩니다.

       성구에서도 나타납니다.(시 96:6; 시 113:4; 사 6:3; 신 5:24)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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