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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리스도의 높아진 신분(승귀)

   승귀의 신분이란 신인(神人)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의 대가를 완전히

   지불하시고 율법의 지배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신 후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과 선하신 기쁨에 참여하여 이에 합당한 존귀와 영광의 자리에 오르

   신 것을 말합니다. (빌 2:9-11; 롬 8:34; 엡 4:10; 히 2:9; )

   그리스도의 승귀의 신분은

     부활, 승천, 하나님우편에 앉아계심, 재림의 4단계입니다.

  1) 그리스도의 부활

     부활은 우리 신앙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적인 교리가 됩니다.

    ⑴ 부활의 증거

      ① 구약의 시 16:10에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행 2:24-31;13:35에서 베드로와 바울이 증언하고 있습니다.

      ② 예수님 자신이 예언하셨습니다.

         마 16:21; 20:17-19; 막 8:31,32

      ③ 사복음서의 제자들이 증언하고 있습니다.

         마 28장; 막 16장; 눅 24장; 요 20장

      ④ 많은 사람에게 보이셨습니다.

         마 28:1,9; 요 20:19-29; 눅 24:13; 고전 15:6-8

      ⑤ 순교를 불사한 사도들의 증거하였습니다.

         예수님에 살아계셨을 때도 다 도망갔던 사도들이 50일 후에 죽음

         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이 된 것은 부활이

         사실이고 성령의 역사가 이처럼 변하게 한 것입니다.

    ⑵ 부활의 부인하는(부인론)일부도 주장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빈 무덤에 관하여

        ⓐ 기절설 - 십자가에서 일시적으로 기절하고 있다가 무덤에서

                    정신이 들어 밖으로 나갔다는 설입니다.

        ⓑ 도거설(盜去設) - 예수님의 제자가 밤에 예수님의 시체를 도둑

             질해 가서 그가 살아났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것입니다.

        ⓒ 착각설 - 여인들이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예수님의 무덤이 아니

                    라 다른 빈 무덤을 착각하였다는 설입니다.

      ②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에 관하여

        ⓐ 환상설(幻像說)은 두가지로

           첫째는 제자들이 주님에 대한 지나친 집착의 결과 헛된 환상을

                  보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둘째는 하나님이 제자들의 복음전파를 위하여 이적적으로

                  그리스도의 환상을 보게 하셨다는 설입니다.

        ⓑ 강령설(降靈設)

           예수님이 원래 강령술자였고, 그 예수님은 육체를 떠난 후에

           그 영혼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일종의 초인적인 능력으로 본래의

           형상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났던 것이라고 합니다.

    ⑶ 부활의 의의

       벌콥교수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성도들과의 어떤 의의를 갖는가에

       대하여 3가지 요지를 주장하였습니다.

      ① 그리스도의 부활은 조건이 만족되었다는 성부의 선언입니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업이 완성되었음을 성부께서 인정하셨다는

         것을 말합니다.

      ②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도의 부활의 표본입니다.

         성도들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으므로 그와 연합하여 부활할 것

         이며 또한 그의 부활하신 모습과 같은 형태로 부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롬 6:4; 8:11; 빌 3:21)

      ③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도의 구원의 도구입니다.

         그리스도가 다시 살아나심으로써만 우리에게 위와같은 구원의

         적용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롬 4:25; 5:10; 벧전 1:3,4)

    ⑷ 그리스도를 부활시키는 분은 누구인가?

      ① 그리스도의 자신과(요 11:25; 10:17,18)

      ② 성부와 성영의 역사로 이루어 짐니다. (롬 6:4; 8:11)

    ⑸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그리스도의 육체적, 정신적 변화는 어떠한 것

       일까요?

      ① 그리스도의 육체적 변화는

         배고픔이 나피곤함이나 주무시는 일이 없으시며, 닫혀있는 문으로

         들어오셨으며(요 20:19), 구름속으로 올리워 승천하는 육체를

         가지셨으며(행 1:9,10), 그 형상이 너무나 신령하여 엠마오 도상

         의 두 제자는 그의 모습을 알아 볼 수 앖을 정도이고(눅 24:26),

         부활하신 주님은 참된 육체를 가지고 계신것은 (요 20:27), 도마

         로 하여금 확인케 하신 것과, 엠마오 도상에서 두 제자와 함께

         음식을 잡수신 사실(눅 24:30)로 알수 있습니다.

      ② 정신적 변화는

         고전 15:45에서 살려주는 영이 되었다라고 하였으니 영적,정신적

         인 면에서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박형룡박사는 이것을 성육신하실 때에 취하여 입으신 인성의

         비본질적이며 변동할 수 있는 요소들, 예를 들면 시험을 받고

         고난을 당할 수 있는 모든 연약과 인생 타락에 따른 모든 정신적

         고악(苦惡)이 그의 부활과 함께 그에게 제외된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의 승천입니다.

     그리스도의 승천에 대한 성경적 증거와 승천의 성질과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시다.

    ⑴ 성경적 근거는

      ① 예수님의 예언 (요 6:62; 14:2; 16:5; 16:28; 20:17)

      ② 누가의 증언(눅 24:50,51; 행 1:9-11)

      ③ 사도바울의 증언 (엡 1:20; 엡 4:10; 딤전 3:16)등이 있습니다.

    ⑵ 승천의 성질은

      ① 위(位) 전체의 승천입니다.

      ② 그리스도의 승천은 영적이나 상징적인 승천이 아니라

         성경이 말하는바 문자 그대로의 승천입니다. (행 1:11; 엡 4:8)

      ③ 유형적(有型的)승천

         그리스도의 승천은 어떤 신령한자의 눈에만 보이는 환상적인 것이

         아니라 불신자의 눈으로라도 볼 수 있는 유형적인 것입니다.

         즉 제자들이 “보는데서 올리워” 가신 것이며,

            올라가실 때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가운데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④ 경역적(境域的) 승천입니다.

         즉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성질의 것입니다.

         (요 16:28; 행 1:11; 행 1:9; 요 14:2; 요 14:3)

    ⑶ 루터파의 승천관은

       그리스도의 승천을 장소적 이동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상태의 변화

       로 여기었습니다. 즉 그의 승천은 그가 성육신할 때 받게 된

       뜻한다고 합니다.

    ⑷ 그리스도의 승천의 의의

       박형룡박사는 그리스도의 승천의 의의를 7가지로 설명하였습니다.

        ① 하늘 본향으로 가심

        ② 구속사역의 완성을 성부하나님으로부터 인정을 받음

        ③ 왕국의 실재에 대한 증명

           요 18:36에서처럼 예수님은“내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는데 그리스도의 승천은 바로 이 사실을 입증하

           는 사건입니다.

        ④ 대제사장직의 수행

           자신을 제물로 드리고(히 9:12) 나서 하늘나라에 올라가셔서

           대제사장직을 감당하시기 위하여 하늘의 지성소에 들어가셨습니

           다. 지금도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언자로서의

           직무를 감당하고 계십니다.(요일 2:1)

        ⑤ 구원의 실시

           그의 승천은 그가 이루신 구원의 효과를 우리 각 개인에게 적용

           시키기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사건인 것입니다.(요 16:7)

        ⑥ 성도의 영화에 대한 원형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나라에 앉게 될 것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엡 2:6; 요 17:24)

        ⑦ 처소의 예비

           성도들이 장차 하늘나라에 처소를 예비하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요 14:2,3)

  3)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심입니다.

    ⑴ 성경적 증거

      ① 예수님의 예언 (마 26:64)

      ② 베드로 사도의 증언 (행 2:35,36; 행 5:31; 벧전 3:22)

      ③ 사도 바울의 증언 ( 엡 1:20)

      ④ 사도요한의 증언 (계22:1)

    ⑵ 하나님 우편에 않으심의 의미는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다는 것은 그가 신인(神人)으로서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공적으로 위임받은 직위에 오르신 것을

       의미합니다.

    ⑶ 하나님 우편에 계시는 동안에 하시는 일

      ① 선지자의 사역

         성령을 통하여 선지자의 사역을 땅위에서 계속 하십니다.

         즉 성령을 통하여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모든 진리를 생각나게

         하시고 그들이 증거할 말을 중거케 하십니다.

         (요 14:26; 마 10:19,20)

      ② 제사장직의 사역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영원한 대제사장으로서(히 7:11,12)

         지금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한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하고

         계십니다. (히 8:1,2,6; 히 19-22; 요일 2:1)

      ③ 왕직의 사역

         하늘과 땅의 모든 것들이 그의 발아래 복종하며,

         또한 교회의 머리가 되어서 그것을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엡 1:20-22; 빌 2:9-11)

  4) 그리스도의 재림입니다.

    ⑴ 그리스도의 재림의 성경적 증거

       구약에서 욥기19:25-26;다니엘 7:13-14;스가랴 14:4; 말라기 3:1-2

       신약에서 마 24, 25장, 마가복음 13장, 누가복음 21장, 고리도전서

                15장등입니다. 재림론을 위해서 쓴 것은 데살로니가 전후

                서와 요한 계시록입니다.

   

    ⑵ 그리스도의 재림의 양상

       그리스도의 재림의 양상은 인격적이고 유형적이며 영광스러운 재림

       이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종말론에서 다룰

       것입니다.

    ⑶ 그리스도의 재림의 목적

      ① 의인의 부활을 위하여(요 5:28,29)

      ② 성도의 공중 돌림을 위하여 (살전 4:15-17)

      ③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위하여(살전 4:17)

      ④ 성도의 상을 위하여(딤후 4:8)

      ⑤ 세상을 심판하기 위하여(마 24:36-51)재림하심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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