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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론은 신론과 인간론 양자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론에서 밝혀진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 등의 속성이 죄인 구속을 위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기독론에서 보여줍고,

또한 인간론에서 밝혀진 인간이 범죄로 비참한 상태로 떨어진 인간을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어떻게 펼쳐지는가를 기독론에서 보여줍니다.

즉 인간론은 문제의 제시고 기독론은 그 문제의 해결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1부 그리스도의 존제

Ⅰ. 그리스도의 이성(二性)과 인격

  1. 그리스도의 명칭

    1) 예수

      ⑴ 예수란“주님께서 구원하신다.”라는 뜻으로

         히브리어의 여호수와의 그리스어 형태입니다.

      ⑵ 히브리어의 “여호수아”란 “여호와는 구원이시라”는 의미입

         다. 구약의 여호수아는 두 명이 있는데 이들은 메시아의 예표적

         인물입니다.

    2) 그리스도

      ⑴ 그리스도란 “기름부움 받은자”란 라는 뜻을 가진 구약의

         “메시아”와 같은 의미입니다.

      ⑵ 구약에서 기름부은 경우는  ➀ 제사장(출 29:7-9)

                                  ➁ 왕 (삼상 10:1; 24:5,6)

                                  ➂ 선지자(왕상 19:16)

      ⑶ 기름부음의 의미는

         하나님의 성령을 상징합니다.(사61:1 슥4:6,14; 삼상16:13)

         기름부은의 의미는 3가지입니다.

           ➀ 직위에 임명하는 것입니다.(제사장, 왕, 선지자)

           ➁ 기름부음 받은 자아 하나님 사이에 신성한 관계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➂ 직위에 임명된 그 사람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 등

              입니다.

      ⑷ 예수님에게 기름 부음 받음의 의미는

        ➀ 예수님의 메시아의 직위에 공적으로 임명되는 식 입니다.

        ➁ 따라서 성자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택하지 않고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빌 2:6,7),

           하나님과 인류의 언약의 대표이신 특수한 관계를 갖게 되신

           을 뜻합니다.

        ➂ 그 사명 감당하기 위하여 “성령의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눅 3:22)하시게 된 것을 뜻합니다.

        즉 예수님이 그리스도 곧 기름부은자로 불리우게된 것은 그가 인류

        의 구원자로 정식 임명됨과 아울러, 그에 필요한 성령의 능력을

        충만하게 받으신 분임을 나타내 줍니다.

    3) 인자

      ⑴ 일반적인 뜻은

         인간 혹은 인생을 의미합니다. (사 51:12; 렘 49:18; 51:43;

                    겔 2:1,6,8; 3:1,3,4,10,17; 43:7,10; 44:5; 47:6)

      ⑵ 그리스도에 적용된 인자의 뜻은

         예수님에 적용된 명칭은 구약에서(단 7:13)  

         신약에서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켜 40회 이상 사용하셨습니다.

         ➀ 인성을 취하셨다는 의미입니다.

         ➁ 신적 존엄을 나타내는 의미입니다.

            (단 7:13,14; 마 16:27,28; 마 16:27,28; 24:30; 26:64)

    4) 하나님의 아들

      ⑴ 하나님의 아들의 일반적 의미는

        ➀ 이스라엘 민족을 가르키는 명칭 (출 4:22,23; 호 11:1)

        ➁ 천사들을 가르키는 명칭 (욥 1:6; 38:7)

        ➂ 구원에서 선택을 받은 성도

           (요 1:12; 창 6:2; 시 73:15; 롬 8:16)

      ⑵ 그리스도에게 적용된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는

        ➀ 탄생의 의미로(눅 1:35) 성령으로 잉태되었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웁니다.

        ➁ 메시아의 직위를 가지고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들의 대표가

           된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웁니다.

           (마 8:29; 24;36)

        ➂ 삼위일체의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웁니다.

          (마 16:16; 26:63,64)

    5) 주(主)

       주의 의미는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⑴ 단순한 존칭어로 사용되었습니다. (마 8:2; 20:33)

      ⑵ 예수님이 어떤 사물에 대한 소유권이 있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마 21:3; 24:42-46)

      ⑶ 부활, 승천 후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주라는 말이 하나님이라는 말과 다름이 없는 것입니다.

         (행 2:36; 고전 12:3; 빌 2:11)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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