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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교회와 성질

   교회의 성질은 교회 자체 안에 가지고 있던 내면적 성질(속성)과,

   교회 이외의 다른 단체들과 비교할 때 찾아볼 수 있는 외면적 성질

   (특성)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교회의 속성

    벌콥교수는 통일성, 거룩성, 보편성의 3 가지로,

    오우렌교수는 이 3 가지에 사도성과 생명성을 첨가하여 5 가지로,

    박형용 박사는 벌콥교수의 3가지에 사도성과 무오성을 더하여

    5가지로 설명 하였습니다.

    로마교회도 우리와 같이 똑 같은 제목으로 속성을 말하나 그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1) 통일성

     ⑴ 로마교회의 개념

        전 세계에 있는 교회가 로마 교회의 한 행정조직에 소속됨으로써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조직의 정상에는 전 조직원의 원수(元首)교황이 있어서

        그 밑에 있는 모든 성직들을 절대적 권력으로 다스립니다.

     ⑵ 프러스탄트의 개념

        지상의 수많은 유형교회는 그 모두가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의미

        에서 통일성을 가집니다.

        이것을 두 단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내면적· 영적 통일

           교회의 통일성은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성이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 안에서 통일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② 외형적 통일

           그리스도의 몸인 유형교회가 지상에 존재하는 유형교회로

           나타날 때 그들의 교리, 예배 의식, 정치제도, 행정조직에 있어

           완전한 통일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불완전성이나 사단의 방해 공작으로 교회의

           통일성은 많이 손상을 입고 있습니다.

   2) 거룩성

     ⑴ 로마교회의 개념

        교회가 거룩하다고 말할 때 신자의 영적 내면적인 성숙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외적 의식적인데서 찾습니다.

        드하브(Deharbe)신부는 “ 교회는 무엇보다도 먼저 교의,

        도덕적 교훈, 예배, 권징에서 거룩하며 이 안에서 모든 것이

        순수하므로 비난 할 수 없으며 모든 것이 해악과 사악을 제거하며

        가장 숭고한 덕을 증진시키게된다.”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신자들의 내면적 성질은 교회의 거룩성을 나타내는

        제 2차적인 것이 됩니다.

        이를 드하브신부는“교회가 거룩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적과

        비상한 은혜로 그 거룩함을 확인해 주는 성도들이 항상 그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⑵ 프로테스탄트의 개념

       교회의 거룩성은 내면적 영적인 면에서 찾고 있습니다.

       교회는 원칙적으로 성도, 곧 거룩한 무리들의 모임입니다.

      ① 교회의 기초에서

         교회가 그리스도의 중보적 의를 기초로 하여 존재하기 때문에

         교회가 거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엡 2:20; 마 16:18)

      ② 교회 회원의 신분에서

         교회의 구성원이 된 참된 신자들은 비록 육신적으로 이 세상에

         살고 있을지라도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하나님 나라에 속한

         천국 백성들입니다.(롬 3:28; 8:1; 빌 3:20; 요:15:19)

      ③ 교회 회원의 생활 원리에서

         교회안의 신자들은 거룩하신 성령의 역사하심을 따라 성령

         하나님의 말씀을 향하여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이들의 생활 원리는 의와 진리의 거룩하심을 쫓는 새 사람의

         생활원리입니다.(엡 4:24)

         그러므로 교회는 원리상 거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보편성

     ⑴ 로마교회의 개념

        교회의 보편성도 외형적인 면에서 찾고 있습니다.

        즉 전 세계적 유형적인 조직에서 교회의 보편성을 찾습니다.

        프로테스탄트는 성령이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고 말하지만,

        이들은 로마교회가 있는 곳에 성령이 있다고 말합니다.

     ⑵ 프로테스탄트의 개념

        개신교는 무형교회는 모든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시대와 장소의

        피택자들을 전부 포함됨으로 무형교회만이 참된 의미에서

        보편적 교회라 주장합니다.

   4) 사도성

     ⑴ 로마교회의 개념

        로마교회는 다음의 두 가지 이유에서 자기들만이 사도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① 조직면에서

          로마교회와 헬라정교회와 영국교회는 자교회의 근원과 권위가

          직접 사도들에게 소급된다고 주장합니다.

          이 감독교회들은 성례는 반드시 자 교회의 신부들에 의하여

          거행될 것이라고, 그 신부들만이 사도 때부터 안수로 말미암아

          직접 사도적 계승을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② 교리의 면에서

          그들의 마 16:18,19의 성구를 인용하여 교황권은 베드로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베드로 사도는 이 천국의 열쇠를 예수님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받은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교회의 반석은 베드로이며 베드로는 천국의 열쇠를 받은 초대

          교황이 되었다고 하여 사도적 계승을 주장하였습니다.

       ③ 로마교회 주장에 대한 비판

         ⓐ 로마교회는 조직면에서 자기들만의 베드로 사도를 초대 교황

            으로 하는 사도적 계승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나 역사적으로

            교황이 처음 등장한 것은 590년 그레고지 대제(Gregory the

            Great)때 부터입니다.

         ⓑ 로마교회는 교리면에 베드로는 교회의 반석이며 천국의 열쇠를

            받은 것이라고 하나 성경(마 16:18,19)을 잘못 해석한 것입니

            다.

          - 반석이 베드로 사도가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나이다.”(마 16:16)라고 고백한 신앙 혹은 기초적

            교리위에 교회를 세운다는 뜻이지 베드로라는 인간의 기초위에

            교회를 세운다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가 어떤 기초위에 서 있는 것인가를 말하는 성경 구절이

            있읍니다

             (고전 3:11; 10:4; 딤전 3:15)

          - 천국열쇠는 베드로만 받은 것이 아닙니다. (마 16:19; 18:18)

         ⓒ 로마교회는 사도들의 가르침과 거리가 먼 교리들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비 사도적입니다.

     ⑵ 프로테스탄트의 개념

        교회는 사도들의 기록한 성경과 그들의 신앙을 이어받아 그 위에

        서 있는 단체입니다.

       ① 조직면에서

          개혁파에서 그 교회의 정치, 예배의식, 직분들이 사도들의

          가르침 대로 라는 의미에서 그 조직의 사도적 계승을 말하고

          있습니다. 

       ② 교리면에서

          참된 사도적 계승은 인물의 계승이 아니고 교리의 계승입니다.

          (갈 1:9-9)

   5) 생명성

     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그 분은 영원한 생명이시다.

        “교회는 그의 몸”(엡 1:23)이며 “교회의 머리”(엡 5:23)가

        되십니다.

        그리스도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 14:6)이십니다.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다.”(요 5:26), 그리스도는 “부활이요 생명"

        (요 11:25)이십니다.

        그리스도는 아담의 범죄로 찾아온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부활

        하시어“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고전 15:20)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죽은 시체가 아니라 살아있는

        실체입니다.

      ⑵ 그리스도께서 오신 목적은 교회 회원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는 것입니다. (요 10:10; 8:12; 5:21)

      ⑶ 성부께서는 교회 회원들을 살리기 위하여 성자를 보내셨습니다.

         (요 6:39,40; 3:16)

      ⑷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은 참 신자들 안에 이미 심겨져 있습니다.

         (요일 5:12; 5:24; 엡 2:1)

         신자들은 이 땅에 살고 있는 동안에 즉 성령으로 거듭나서 말씀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최초로 영접하였을 때 이미 영원한 생명을

         얻어진 것입니다. 

         교회의 참된 회원들은 이미 그들 속에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자들이며 따라서 이들의 모임인 교회는 생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무오성

     ⑴ 1970년 로마에서 열린 바티칸 회의(The Vatican Council)는

        교황의 무오성 교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로마교회의 교황이 모든 교회가 받아야 할 신앙과 윤리에

        관한 교리들을 축복된 베드로 안에서 그에게 약속된 신적 도우심을

        입어 확정할 때, ... 그는 ... 무오성을 갖는다는 것이 신적으로

        계시된 교의(敎義)라고 정의하고 가르친다.”

        교황의 무오성의 주장은 결국 유형교회의 무오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속성을 인간에게 돌리는 것은 잘못이며 또한

        유형교회는 무오할 수 없습니다.

     ⑵ 프러테스탄트의 개념

        교회는 근본적으로 무오한 성경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사실에서

        교회의 무오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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