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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속죄의 완전성

   로마교회는 인간의 과거의 모든 죄는 세례를 받으므로 씻겨지고

   또한 신실한 신자가 앞으로 짓게 될 죄에 대한 영원한 형벌도 없어진다

   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실한 신자가 세례 후에 짓는 죄에 대한 일시적

   형벌은 이 세상에나 연옥에서 청산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은 그리스도의 속죄는 완전하고 최종적이어서

   신자들이 어떤 죄에 대해서도 형벌적 책임이 남지않는다고 주장하였습니

   다.

  1) 속죄의 역사적 객관성

    ⑴ 속죄는 단번에 완성된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즉 속죄는 우리 편에서의 어떤 참여나 바친 것이 없이

       단번에 이루어진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⑵ 속죄는 역사적 사건입니다.

       속죄는 과거에 완성된 사건 즉 엄밀한 의미에서

       역사적 사건이란 사실입니다. (갈 4:4-5)

  2) 속죄의 종결성

    ⑴ 속죄는 계속적인 행위가 아닙니다.

       속죄 사역은 이미 종결된 사역이지 반복 될 수 없는 사역입니다.

    ⑵ 속죄사역은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영속성과 구분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적 사역은 하늘에서 계속되고 있지만

       속죄사역은 이미 종결된 사역입니다.

       즉 그리스도가 희생을 드리는 일과 그 후의 제사장적 활동은 구분해

       야 합니다. 신약성경 히 1:3; 9:12,25-28에서 죄책은 사하고

       하나님께 화목시킨 희생의 역사적 단회성을 강조하였습니다.

    ⑶ 하나님의 작정 안에 있는 속죄와도 구분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있는 영원한 속죄”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것과

       도 구별해야 합니다.

       속죄에 대한 정의는 성경이 말하는 속죄로부터 나와야하는데

       성경의 속죄는 영광의 주께서 단번에 우리 죄를 깨끗하게 하시고

       하늘 위 우편에 앉으심으로써 성취된 대리적 순종과 속상과 유화와

       화목과 구속입니다.

  3) 속죄의 독특성

    ⑴ 속죄는 자기희생의 모범인가?

       호레이스 부쉬넬은 사람이 죄와 악 가운데 있을 때

       사랑과 거룩을 지닌 사람들은 마음속에서는 자기희생의 원리가 작용

       하는데 그리스도의 희생이 바로 이 원리의 죄고 확인이며 예시였다

       고 주장합니다.

    ⑵ 모범설에 대한 비판

       속죄는 자기희생의 모범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에 따라 자유로운 도모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의 주관적인 작정입니다.

  4) 속죄의 내재적 효능성

    ⑴ 속죄는 성부에게 동정해 주시기를 바라는 호소가 아닙니다.

       속죄는 성부의 사랑과 은혜로 마련된 것입니다..

    ⑵ 속죄는 그 자체 안에서 사죄의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은 우리의 죄의 빛을 탕감한 것이 아니라

       충분한 값을 주고 청산하신 것입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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