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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하나님의 예정(특별계획)

  1. 예정의 정의

     하나님의 예정이란 “죄인들의 구원 및 그와 관련된 모든 사건들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이다.”

     예정은 선택과 유기로 2분 됩니다.

     ☎ 그와 관련된 모든 사건들이란 - 구원으로 선택받은 자외에 유기된

        자를 포함하며 또 범죄와 관련이 있는 천사들과 구원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도 포함이 됩니다.

 2. 예정의 주체 - 하나님(성부)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운데 예정은 특히 성부의 사역입니다.

    (요 17:6; 롬 8:29; 엡 1:14; 벧전 1:2)

 3. 예정의 대상

     ① 선악간 모든 인간

        구원 받은사람만 예정의 대상이 아니라 멸망받은 자고 예정안에

        있습니다.(롬 9:18; 행 4:27,28)

     ② 선악간 모든 천사

        거룩한 천사와 타락한 천사 즉 마귀를 다 포함합니다. (딤전 5:21)

        인간의 예정과 천사의 예정의 차이는

         - 인간은 전체가 타락 후 일부는 선택되어 영과의 상태로 다시

           회복시키는 구원이 있지만

         - 천사는 일부는 처음상태로 있고 나머진 타락 후 영원히 멸망의

           자리에 떨어져 하나님이 그들을 구원하지 않습니다.

     ③ 중보자로서 그리스도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보자가 필요한데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자로 택하셨다는 것입니다.

        (벤전 1:20; 2:4)

 4. 예정의 두 부분

    예정은 선택과 유기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1) 선택

      ⑴ 성경에 상용된 선택의 여러 가지 의미

         ① 민족적 선택

            이스라엘(신 4:37; 7:6; 10:15)이 선택받은 이유

             -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기쁘신 뜻이었습니다.

               (신 7:7,8)

             - 민족적 선택 안에 있는 백성들도 구원으로 선택받은자도

               있고 받지 못한 자도 있습니다.(롬 2:28,29)

         ② 직무에로의 선택

            왕으로, 선지자로, 제사장으로 선택받은 것을 말합니다.

            (출 3:10; 신 18:5; 삼상 10:21,24; 행 9:15; 요 6:70)

            직무로의 선택은 받았어도 구원으로의 선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롯유다 입니다.(요 6:70,71; 행 1:25)

         ③ 참된 구원으로의 선택 (마 22:14; 롬 11:5; 엡 1:3-5)

      ⑵ 선택의 특징

         ① 주권적입니다. (롬 9:16; 엡 1:9,11)

         ② 영원적입니다.

            이 말은 창세전이란 말로 자주 표현합니다.

            (엡 1:14; 딤후 1:9)

         ③ 무조건적입니다.

           사람의 예견된 신앙이나 선행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롬 9:16; 딤후 1:9; 엡 1:11)

         ➃ 불변적입니다.

            변경되거나 취소되지 않습니다.

            (딤후 2:19; 롬 11:29; 요 6:37-39)

         ➄ 불가항력적입니다.

            하나님이 선택한자는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성도의 견인(堅忍)교리의 기초가 됩니다.

             (빌 2:13; 빌 1:6)

      ⑶ 선택의 목적

         ① 가까운 목적

            선택은 인간의 영생을 목적으로 합니다.(롬 11:7; 살후 2:13)

         ② 최종 목적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2) 유기

      ⑴ 정의

         하나님이 어떤 사람들에게 구원의 특별은총을 주지 않고 그냥

         간과하시고 그의 공의를 나타내기 위하여 그들의 죄에 대한 형벌

         을 내리시기로 하신 그의 영원한 작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간과 - 유기라는 것은 하나님이 어떤 사람을 형벌의 자리로

            던져버리시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유기 교리는 정죄 하에 있는 어떤 죄인들에게 다만 구원의

            특별 은총을 주지 않고 지나쳐 버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정죄(定罪) - 유기 교리는 무죄한 자를 유죄로 만들어 처벌하

            기로 작정한 것이 아닙니다.

            인간이 자기 책임하에 범죄의 자리로 떨어져 있을 때 하나님이

            그의 공의에 의하여 그 죄인을 벌하시기로 한 작정입니다.

            이렇게 공의에 의하여 죄인에게 형벌을 내리는것을 정죄라 합

            니다.

      ⑵ 성경적 근거 - (마 11:25,26; 롬 9:13,18,21; 벧전 2:8; 유 4)

 

 5. 타락 전 선택설과 타락 후 선택설

    오늘날 개혁파권 안에 이 두 학설에 있어서 어느 학설이 절대적으로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1) 논쟁의 초점

      타락 전 작정은 ① 선택 ② 창조 작정 ③ 타락 허용 작정

                     ➃ 구원의길의 순서대로 놓고

      타락 후 작정은 ① 창조 작정 ② 타락 허용작정 ③ 선택

                     ➃ 구원의 길 순서로 놓습니다.

   2) 타락 전 선택설의 내용 - 전 선택설이라고도 하면

      ① 하나님은 먼저 어떤 사람을 구원하시고 어떤 사람을 멸망하도록

         내버려둠으로서 자신의 영광스럽게 하려고 작정하셨습니다. 

      ②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님은 이미 선택되고 혹은

         유기된 자들을 창조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③ 지금까지 세우신 계획을 완성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인간에게 타락

        을 허용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➃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선택자를 위하여서는 구원의 길을 열어

         주시고 영원한 영광으로 인도하시되, 다른 사람을 위하여는 간과

         하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죄 때문에 영원히 멸망 받도록 작정하셨

         다는 것입니다.

   3) 타락 후 선택설의 내용 - 일명 후택설이라고도 합니다.

      ① 하나님은 먼저 인간을 창조하기로 작정합니다.

      ② 그리고 인간의 타락을 허용하기로 작정합니다.

      ③ 타락자들 중 일부를 영생을 얻도록 선택하시고, 나머지는 간과하

         시어 그들을 영원토록 멸망받도록 작정하셨다는 것입니다.

      ➃ 마지막으로 하나님은 선택자를 위하여 구원의 길을 준비하기로

         작정합니다.

 

 

                                                             출처: 교의신학. 하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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